1. kube-controller-manager 기능 및 역할, 종류

컨트롤러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컨트롤 플레인 컴포넌트.

논리적으로, 각 컨트롤러는 분리된 프로세스이지만, 복잡성을 낮추기 위해 모두 단일 바이너리로 컴파일되고 단일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된다.

이들 컨트롤러는 다음을 포함한다.

  • 노드 컨트롤러: 노드가 다운되었을 때 통지와 대응에 관한 책임을 가진다.
  • 잡 컨트롤러: 일회성 작업을 나타내는 잡 오브젝트를 감시한 다음, 해당 작업을 완료할 때까지 동작하는 파드를 생성한다.
  • 엔드포인트 컨트롤러: 엔드포인트 오브젝트를 채운다(즉, 서비스와 파드를 연결시킨다.)
  • 서비스 어카운트 & 토큰 컨트롤러: 새로운 네임스페이스에 대한 기본 계정과 API 접근 토큰을 생성한다

 

 

2. 대규모 클러스터에서 apiserver, etcd 등에 부하가 발생할 경우 해결법은?

-> resource limit 수정(cpu), ssd 사용 이외에 아키텍쳐 등 변화로 가능할지?

-> gpu를 사용하면 빨라지지 않을까?

 

 

3. 쿠버네티스 인증 체계

계정인증

권한인가

...

 

4. apiserver에 명령을 보내면, OS에서 어떻게 처리될까?

...

 

5. probe 종류 및 설명

프로브 종류

kubelet은 실행 중인 컨테이너들에 대해서 선택적으로 세 가지 종류의 프로브를 수행하고 그에 반응할 수 있다.

 

livenessProbe컨테이너가 동작 중인지 여부를 나타낸다.

만약 활성 프로브(liveness probe)에 실패한다면, kubelet은 컨테이너를 죽이고, 해당 컨테이너는 재시작 정책의 대상이 된다. 만약 컨테이너가 활성 프로브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기본 상태는 Success 이다.

 

readinessProbe컨테이너가 요청을 처리할 준비가 되었는지 여부를 나타낸다.

만약 준비성 프로브(readiness probe)가 실패한다면, 엔드포인트 컨트롤러는 파드에 연관된 모든 서비스들의 엔드포인트에서 파드의 IP주소를 제거한다. 준비성 프로브의 초기 지연 이전의 기본 상태는 Failure 이다. 만약 컨테이너가 준비성 프로브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기본 상태는 Success 이다.

 

startupProbe컨테이너 내의 애플리케이션이 시작되었는지를 나타낸다.

스타트업 프로브(startup probe)가 주어진 경우, 성공할 때까지 다른 나머지 프로브는 활성화되지 않는다. 만약 스타트업 프로브가 실패하면, kubelet이 컨테이너를 죽이고, 컨테이너는 재시작 정책에 따라 처리된다. 컨테이너에 스타트업 프로브가 없는 경우, 기본 상태는 Success 이다.

 

 

6. Network Policy

https://kubernetes.io/ko/docs/concepts/services-networking/network-policies/

 

 

 

7. RBAC 모범사례

https://kubernetes.io/ko/docs/concepts/security/rbac-good-practices/

 

 

 

 

 

 

 

 

 

 

'Kubernet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ntainerd] insecure registry  (0) 2023.04.05
[Nexus3] proxy docker registry 구성  (0) 2023.04.03
[K8s ] v1.25 Cgroupv2, MemoryQoS  (0) 2023.03.18
[K8s] 유용한 명령어  (0) 2023.03.08
API 사용법  (0) 2023.02.21

+ Recent posts